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완벽주의와 학업지연의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A Meta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Other Titles
A Meta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Authors
전경남이정민
Issue Date
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완벽주의; 학업지연; 메타분석; 긍정적 성취추구; 부적응적 평가염려; perfectionism; academic procrastination; meta analysis; positive achievement striving; maladaptive evaluative concern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4, pp.523 - 55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523
End Page
55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317
DOI
10.22251/jlcci.2018.18.4.523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분석의 방법을 이용하여 완벽주의와 학업지연의 관계를 살펴본 기존 연구의 결과를 체계적으로 종합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17년 말 현재까지 발간된 완벽주의와 학업지연 간의 관계를 살펴본 34편의 선행연구로부터 완벽주의의 각기 다른 하위차원과 학업지연 간의 관계에 대한 효과크기를 구하고, 이 효과크기들이 Frost 외(1993)가 제시한 ‘긍정적 성취추구’와 ‘부적응적 평가염려’의 두 완벽주의 유형에 따라 그 경향이 어떠한지를 탐색하였다. 메타분석의 결과 ‘긍정적 성취추구’에 해당하는 완벽주의의 하위차원은 공통적으로 학업지연과 유의미한 부적 관계를 보였으며, ‘부적응적 평가염려’에 해당하는 완벽주의의 하위차원은 공통적으로 학업지연과 유의미한 정적 관계를 보였다. 한편 완벽주의의 하위차원 중 학업지연과의 관계에 대한 효과크기에서 상당한 정도의 이질성을 보이는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를 대상으로 학교급 및 학업지연 검사의 유형이 갖는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학업지연간의 관계에 대한 효과크기가 학업지연 검사도구의 유형에 따라 유의미하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ivision of Glob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 Kyung Nam photo

JEON, Kyung Nam
College of Global Business (Division of Global Studi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