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주의와 학업지연의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A Meta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 Other Titles
- A Meta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 Authors
- 전경남; 이정민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완벽주의; 학업지연; 메타분석; 긍정적 성취추구; 부적응적 평가염려; perfectionism; academic procrastination; meta analysis; positive achievement striving; maladaptive evaluative concern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4, pp.523 - 55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8
- Number
- 4
- Start Page
- 523
- End Page
- 55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317
- DOI
- 10.22251/jlcci.2018.18.4.523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분석의 방법을 이용하여 완벽주의와 학업지연의 관계를 살펴본 기존 연구의 결과를 체계적으로 종합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17년 말 현재까지 발간된 완벽주의와 학업지연 간의 관계를 살펴본 34편의 선행연구로부터 완벽주의의 각기 다른 하위차원과 학업지연 간의 관계에 대한 효과크기를 구하고, 이 효과크기들이 Frost 외(1993)가 제시한 ‘긍정적 성취추구’와 ‘부적응적 평가염려’의 두 완벽주의 유형에 따라 그 경향이 어떠한지를 탐색하였다. 메타분석의 결과 ‘긍정적 성취추구’에 해당하는 완벽주의의 하위차원은 공통적으로 학업지연과 유의미한 부적 관계를 보였으며, ‘부적응적 평가염려’에 해당하는 완벽주의의 하위차원은 공통적으로 학업지연과 유의미한 정적 관계를 보였다. 한편 완벽주의의 하위차원 중 학업지연과의 관계에 대한 효과크기에서 상당한 정도의 이질성을 보이는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를 대상으로 학교급 및 학업지연 검사의 유형이 갖는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학업지연간의 관계에 대한 효과크기가 학업지연 검사도구의 유형에 따라 유의미하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ivision of Glob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