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2013에 근거한 국내외 고등학교 정보교육과정 분석Analysis of High School Informatics Curriculum Based on Computer Science Curricula 2013
- Other Titles
- Analysis of High School Informatics Curriculum Based on Computer Science Curricula 2013
- Authors
- LEE, WON GYU; JaMee KIM
- Issue Date
- 8월-2017
- Publisher
- 한국정보처리학회
- Citation
-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6, no.8, pp.411 - 41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 Volume
- 6
- Number
- 8
- Start Page
- 411
- End Page
- 41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2597
- ISSN
- 2287-5905
- Abstract
- 교육과정은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에 대한 것으로 지식에 대한 수준을 판단 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정보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현 시점에서 SW중심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인재 양성은 국가경쟁력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고등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 지식의 깊이를 가늠하지 않고, 양적인 측면 논의에 한정하여 비교·분석한다. 연구 결과, 18개 지식 영역 중 ‘미국’은 15개 영역, ‘영국’은 10개 영역, ‘일본’은 7개 영역을 포함하고 있지만, ‘한국’은 6개 영역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4개국 가운데 가장 적은 내용을 가르치고 있었다. 본 연구는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한국 정보교육과정의 현 위치를 파악하고, 교육과정 개정 시 지향해야 할 내용과 함의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