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CS2013에 근거한 국내외 고등학교 정보교육과정 분석Analysis of High School Informatics Curriculum Based on Computer Science Curricula 2013

Other Titles
Analysis of High School Informatics Curriculum Based on Computer Science Curricula 2013
Authors
LEE, WON GYUJaMee KIM
Issue Date
8월-2017
Publisher
한국정보처리학회
Citation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6, no.8, pp.411 - 418
Indexed
KCI
Journal Title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olume
6
Number
8
Start Page
411
End Page
41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2597
ISSN
2287-5905
Abstract
교육과정은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에 대한 것으로 지식에 대한 수준을 판단 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정보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현 시점에서 SW중심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인재 양성은 국가경쟁력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고등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 지식의 깊이를 가늠하지 않고, 양적인 측면 논의에 한정하여 비교·분석한다. 연구 결과, 18개 지식 영역 중 ‘미국’은 15개 영역, ‘영국’은 10개 영역, ‘일본’은 7개 영역을 포함하고 있지만, ‘한국’은 6개 영역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4개국 가운데 가장 적은 내용을 가르치고 있었다. 본 연구는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한국 정보교육과정의 현 위치를 파악하고, 교육과정 개정 시 지향해야 할 내용과 함의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WON GYU photo

LEE, WON GYU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