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어교육에서 ‘읽기 전 활동’의 유용성 개선 연구 -‘읽기 전 활동’ 제작 시 점검 기준 제시를 중심으로-Study on ensuring availability of the ‘Pre-reading Activity’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Focusing on the inspection criteria that can be used to make 'pre-reading activities'-

Other Titles
Study on ensuring availability of the ‘Pre-reading Activity’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Focusing on the inspection criteria that can be used to make 'pre-reading activities'-
Authors
정은아
Issue Date
2017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읽기 전 활동; 유용성; 다양성; 적절성; 보강; 인출; 주체적읽기 능력; pre-reading activity; usefulness; diversity; adequacy; withdrawal; reinforcement; independent reading ability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10, pp.447 - 46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10
Start Page
447
End Page
46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613
DOI
10.22251/jlcci.2017.17.10.447
ISSN
1598-2106
Abstract
국어교육이 학습자의 능동적 읽기 능력을 도모하는 것은 기본 과제이다. 그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읽기 전 활동’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읽기 전 활동’에 대한 ‘일반’ 연구에 의하면, 그것은 학습자에게 글에 대한 관심과 몰입을 이끌고 읽고자 하는 동기를 돋울 수 있다. 그런데 ‘읽기 전 활동’에 대한 ‘현장’ 연구는 그것이 교육적 유용성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음을 드러냈는데, 그 원인으로는 ‘다양성’과 ‘적절성’의 미비로 판단되었다. 이에 본고는 교과서 제작자 등이 ‘읽기 전 활동’을 제작·배치 시 타 단원과의 연계선 상에서 ‘다양성’과 ‘적절성’에 대한 인지를 높여 그 점을 개선할 수 있는 체크표를 제안했다. ‘다양성 확보’를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을 망라한 체크표를, ‘적절성 점검’을 위해서는 기존의 준거(내용 스키마, 형식 스키마)에 읽기 작용의 중요한 부분인 스키마의 ‘인출’과 ‘보강’을 추가한 분류 준거 체크표를 제안하였다. 두 가지 체크표를 교과서 제작 지침서나 교사용 지도서 등에 제공하여 좀 더 적절한 ‘읽기 전 활동’을 제작·배치하도록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읽기 전 활동’의 교육적 유용성을 개선하고 궁극적으로는 학습자가 주체적 읽기 능력을 작동하도록 돕게 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