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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을 위한 통일대비 가정생활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Educational Program for South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in Preparation for Reunification on North Korean Family Living Culture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Educational Program for South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in Preparation for Reunification on North Korean Family Living Culture
Authors
이하나김유경송지은안순희이연숙이예영이윤정임정하정민영정순화한영선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북한; 통일대비; 가정생활교육프로그램; 가정생활문화; 남한 청소년; North Korea; Preparation for Reunification; educational program on family living culture; family living culture; South Korean adolescents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9, no.3, pp.105 - 12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29
Number
3
Start Page
105
End Page
12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698
DOI
10.19031/jkheea.2017.09.29.3.105
ISSN
1225-1488
Abstract
본 연구는 통일 한국에 대비하여 통일 후 대한민국의 주축으로 성장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북한의 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행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통일교육과 가정생활문화에 해당하는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이를 근거로 교육 내용을 선정하였다. 교육은 2015년 12월 사이에 서울시내 남녀공학 중학교 1학년 두 개 학급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교육 내용은 가정교과의 세부 내용학을 중심으로 실생활과 밀접한 식생활, 의생활, 주생활, 가족생활 및 대인관계, 소비생활 및 여가 등의 주제로 12차시 분량으로 준비되었다. 사전-사후 평가에서 소비생활, 여가생활, 아동・가족생활, 식생활, 의생활, 주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또한 학생들의 구술 응답에서도 프로그램의 내용이 실생활에 도움이 될 것이라 하였으며 학기 중에도 이와 같은 교육프로그램이 개설될 것을 희망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남한의 청소년들에게 북한의 가정생활문화의 이해를 도움으로써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통일한국을 대비 하도록 하는 통일교육 프로그램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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