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진학계 고등학교의 진로에 따른 교과 분화 및 과정 구성 기준 개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Standards for Subjects Differentiation and Career Courses Composition in Academic High School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Standards for Subjects Differentiation and Career Courses Composition in Academic High Schools
Authors
이림홍후조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교육과정학회
Keywords
진학계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 교육과정 다양화; 진로집중과정; 진로탐색과정; 진로과정; 교과; 분화; 선택; 조합; 구성; 교과목체계표; 이수체계표; 교육과정기준; college-bound or academic/preparatory high school; elective curriculum; curriculum diversification; career-focused courses; career-search courses; career courses; subjects; differentiation; selection; combination; composition; subjects frameworks /tables; course-taking pathways; curriculum standards
Citation
교육과정연구, v.35, no.3, pp.101 - 127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과정연구
Volume
35
Number
3
Start Page
101
End Page
12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722
ISSN
1229-3202
Abstract
교육기본법 제3조, 초‧중등교육법 제48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맞추어 제공할 것을 규정하고 있으나, 여전히 고교에서는 획일적이고 선택의 여지가 적은 빈곤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진학계 고등학교의 교과를 다양하게 분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과목을 선택 및 조합하여 다양한 진로과정을 구성하는 일련의 진행과정 및 결과와 관련된 기준을 만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광범한 이론적 검토와 숙의를 바탕으로 영역, 요소, 지표라는 3개의 항목을 도출하고 체제적 접근과 육하원칙을 접목하여 각 영역 및 요소 항목으로 구성된 ‘진학계 고등학교의 진로에 따른 교과 분화 및 과정 구성 기준 가안’을 마련하였다. 이어서 가안에서 개발된 영역과 요소를 조정하고 지표 항목을 추가로 개발하여 초안을 마련하였고, 관련 전문가들의 폭넓은 의견 참조를 통하여 초안을 보완한 수정안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마련된 수정안에 대하여 전문가 총 4인에 의한 집중적인 심층 면담 및 축조심의, 32명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가 의견 조사를 통하여 타당성 검토를 거쳤다. 그 결과 총 5개 영역, 14개 요소, 38개 지표로 구성된 최종안이 도출되었다. 특히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 이 연구에서 도출한 기준(안)에 대한 모든 항목의 CVR 값이 .938 ∼ 1.0으로 나타나 타당성을 얻었다. 이 기준은 교과를 진로별‧영역별·수준별 과목으로 체계적으로 분화하여 다양하고 적정한 수의 과목으로 이루어진 ‘교과목체계표’를 생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이 진로에 따라 선택하여 이수하게 하는 ‘진로과정이수체계표’를 제시하도록 안내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