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학계 고등학교의 진로에 따른 교과 분화 및 과정 구성 기준 개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Standards for Subjects Differentiation and Career Courses Composition in Academic High School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Standards for Subjects Differentiation and Career Courses Composition in Academic High Schools
- Authors
- 이림; 홍후조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교육과정학회
- Keywords
- 진학계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 교육과정 다양화; 진로집중과정; 진로탐색과정; 진로과정; 교과; 분화; 선택; 조합; 구성; 교과목체계표; 이수체계표; 교육과정기준; college-bound or academic/preparatory high school; elective curriculum; curriculum diversification; career-focused courses; career-search courses; career courses; subjects; differentiation; selection; combination; composition; subjects frameworks /tables; course-taking pathways; curriculum standards
- Citation
- 교육과정연구, v.35, no.3, pp.101 - 12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과정연구
- Volume
- 35
- Number
- 3
- Start Page
- 101
- End Page
- 12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722
- ISSN
- 1229-3202
- Abstract
- 교육기본법 제3조, 초‧중등교육법 제48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맞추어 제공할 것을 규정하고 있으나, 여전히 고교에서는 획일적이고 선택의 여지가 적은 빈곤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진학계 고등학교의 교과를 다양하게 분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과목을 선택 및 조합하여 다양한 진로과정을 구성하는 일련의 진행과정 및 결과와 관련된 기준을 만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광범한 이론적 검토와 숙의를 바탕으로 영역, 요소, 지표라는 3개의 항목을 도출하고 체제적 접근과 육하원칙을 접목하여 각 영역 및 요소 항목으로 구성된 ‘진학계 고등학교의 진로에 따른 교과 분화 및 과정 구성 기준 가안’을 마련하였다. 이어서 가안에서 개발된 영역과 요소를 조정하고 지표 항목을 추가로 개발하여 초안을 마련하였고, 관련 전문가들의 폭넓은 의견 참조를 통하여 초안을 보완한 수정안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마련된 수정안에 대하여 전문가 총 4인에 의한 집중적인 심층 면담 및 축조심의, 32명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가 의견 조사를 통하여 타당성 검토를 거쳤다. 그 결과 총 5개 영역, 14개 요소, 38개 지표로 구성된 최종안이 도출되었다. 특히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 이 연구에서 도출한 기준(안)에 대한 모든 항목의 CVR 값이 .938 ∼ 1.0으로 나타나 타당성을 얻었다. 이 기준은 교과를 진로별‧영역별·수준별 과목으로 체계적으로 분화하여 다양하고 적정한 수의 과목으로 이루어진 ‘교과목체계표’를 생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이 진로에 따라 선택하여 이수하게 하는 ‘진로과정이수체계표’를 제시하도록 안내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