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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상을 통한 한정판 출시가 소비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 모 브랜드 컨셉과 희소성 메시지의 역할 -The Effect of Brand Concept Type and Consistency and Scarcity Message on Consumer Evaluation of Limited Edition Products

Other Titles
The Effect of Brand Concept Type and Consistency and Scarcity Message on Consumer Evaluation of Limited Edition Products
Authors
백재은류강석한영지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유통학회
Keywords
한정판; 브랜드 컨셉 유사성; 브랜드 컨셉 유형; 희소성 메시지; 브랜드 확장; Limited edition; Scarcity; Brand concept; New products; Brand extension
Citation
유통연구, v.22, no.1, pp.19 - 37
Indexed
KCI
Journal Title
유통연구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19
End Page
3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857
ISSN
1226-9263
Abstract
본 연구는 한정판 신제품의 소비자반응에 관한 이해를 확장하기 위해서 두 개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특히 브랜드 확장의 관점에서 한정판 신제품을 규정하여 모 브랜드와 신제품 간의 컨셉 유사성과 모 브랜드 컨셉 유형이라는 두 개념에 주목하였고, 한정 마케팅 영역의 주요 변수인 희소성 메시지의 조절작용도 고찰하였다. 실험 1에 의하면, 모 브랜드 컨셉과 유사할 때 보다는 유사하지 않을 때 소비자는 한정판 신제품 (vs. 비 한정판 신제품)을 더욱 호의적으로 평가하였고, 해당 효과는 모 브랜드가 기능 컨셉 보다는 명성 컨셉을 지녔을 때 더욱 크게 나타났다. 또한 명성 컨셉 브랜드만 다룬 실험 2에 의하면, 한정판 신제품이 모 브랜드 컨셉과 유사할 때는 기회 제한 희소성 메시지에 대해 소비자는 더욱 호의적으로 반응한 반면, 한정판 신제품이 모 브랜드 컨셉과 유사하지 않을 때는 독특성 메시지에 대해 더욱 호의적으로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희소성 마케팅 문헌에서 상대적으로 연구가 적은 편인 한정판 제품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변수들을 제시하였고, 기존 변수와의 상호작용도 발견하였다. 더불어 한정판 제품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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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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