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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의 역량 구현 양상과 실천 요인에 관한 교육과정 선도교원의 의견 분석 및 논의An Analysis of Curriculum Leading Teachers’ Opinions on Competencies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its Implications

Other Titles
An Analysis of Curriculum Leading Teachers’ Opinions on Competencies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its Implications
Authors
임유나장소영홍후조
Issue Date
2017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key competency; subject competency; curriculum development; improve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leading teacher;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교과역량; 교육과정 개발; 수업 개선; 선도교원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23, no.1, pp.5 - 3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23
Number
1
Start Page
5
End Page
3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975
DOI
10.29318/KER.23.1.1
ISSN
1598-905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제시하고 있는 핵심역량과 교과역량에 대한 교육과정 선도교원들의 의견을 분석하고, 교육과정 개발과 역량교육 구현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연구 결과, 선도교원들은 핵심역량의 도입, 담당 교과의 교과역량 설정과 구현 가능성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었으며 총론의 핵심역량이 각 교과의 교과역량과 높은 관련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그러나 핵심역량과 교과역량이 교육과정 문서의 면면에 잘 구현되지는 못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또한 역량교육의 구현에 있어서는 역량중심의 교과서 개발이나 컨설팅・장학과 같은 외부적 지원보다는 교사 공동체의 자발적 연구 노력을 가능하게 하는 문화 속에서 학생 참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교사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가장 큰 관건이 될 것으로 인식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에서는 교육목표를 안내하는 항목들과 핵심역량의 관계 정비, 교과역량 설정의 재고, 교육내용-방법-평가에 역량교육의 구체화, 역량중심의 교과서 개발보다는 교사 역량 강화와 교과 간 협력을 위한 자발적 노력을 가능하게 하는 지원과 정책의 필요성 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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