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의 역량 구현 양상과 실천 요인에 관한 교육과정 선도교원의 의견 분석 및 논의An Analysis of Curriculum Leading Teachers’ Opinions on Competencies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its Implications
- Other Titles
- An Analysis of Curriculum Leading Teachers’ Opinions on Competencies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its Implications
- Authors
- 임유나; 장소영; 홍후조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key competency; subject competency; curriculum development; improve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leading teacher;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교과역량; 교육과정 개발; 수업 개선; 선도교원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3, no.1, pp.5 - 3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23
- Number
- 1
- Start Page
- 5
- End Page
- 3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975
- DOI
- 10.29318/KER.23.1.1
- ISSN
- 1598-905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제시하고 있는 핵심역량과 교과역량에 대한 교육과정 선도교원들의 의견을 분석하고, 교육과정 개발과 역량교육 구현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연구 결과, 선도교원들은 핵심역량의 도입, 담당 교과의 교과역량 설정과 구현 가능성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었으며 총론의 핵심역량이 각 교과의 교과역량과 높은 관련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그러나 핵심역량과 교과역량이 교육과정 문서의 면면에 잘 구현되지는 못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또한 역량교육의 구현에 있어서는 역량중심의 교과서 개발이나 컨설팅・장학과 같은 외부적 지원보다는 교사 공동체의 자발적 연구 노력을 가능하게 하는 문화 속에서 학생 참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교사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가장 큰 관건이 될 것으로 인식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에서는 교육목표를 안내하는 항목들과 핵심역량의 관계 정비, 교과역량 설정의 재고, 교육내용-방법-평가에 역량교육의 구체화, 역량중심의 교과서 개발보다는 교사 역량 강화와 교과 간 협력을 위한 자발적 노력을 가능하게 하는 지원과 정책의 필요성 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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