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전달 프레젠테이션 자료에 나타난 외국인 학부생의 오류 양상 연구Study on Error patterns of Foreign Undergraduates shown in Information delivery Presentation materials
- Other Titles
- Study on Error patterns of Foreign Undergraduates shown in Information delivery Presentation materials
- Authors
- 노정은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정보 전달 프레젠테이션 자료; 학문 목적 한국어; 외국인 학부생; 학문적 담화 공동체; 오류 양상; information delivery presentation materials; Korean for academic purpose; foreign undergraduates; academic discourse community; error pattern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20, pp.767 - 78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7
- Number
- 20
- Start Page
- 767
- End Page
- 78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983
- DOI
- 10.22251/jlcci.2017.17.20.767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외국인 학부생이 작성한 정보 전달 프레젠테이션 자료에 나타난 언어 사용 오류 양상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6학년도 1학기, 2학기에 걸쳐 총 24편의 정보 전달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구성 차원, 내용 제시 차원, 언어 표현 차원, 가독성 편집 차원의 네 가지 차원에서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구성 차원에서 프레젠테이션 작성 시 목차의 제시, 소제목 제시, 출처 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함을 알 수 있었고, 내용 차원에서는 핵심 내용의 요약적 제시에 실패하는 유형을 세분화하여 살펴볼 수 있었다. 언어 표현 차원에서는 비격식적 표현, 번역 표현, 학문적 담화 공동체에서 사용하지 않는 표현들이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가독성 편집 차원에서는 청중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편집 요소를 결정하고 편집해야 함을 살펴볼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