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정보 전달 프레젠테이션 자료에 나타난 외국인 학부생의 오류 양상 연구Study on Error patterns of Foreign Undergraduates shown in Information delivery Presentation materials

Other Titles
Study on Error patterns of Foreign Undergraduates shown in Information delivery Presentation materials
Authors
노정은
Issue Date
2017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정보 전달 프레젠테이션 자료; 학문 목적 한국어; 외국인 학부생; 학문적 담화 공동체; 오류 양상; information delivery presentation materials; Korean for academic purpose; foreign undergraduates; academic discourse community; error pattern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20, pp.767 - 78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20
Start Page
767
End Page
78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983
DOI
10.22251/jlcci.2017.17.20.767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외국인 학부생이 작성한 정보 전달 프레젠테이션 자료에 나타난 언어 사용 오류 양상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6학년도 1학기, 2학기에 걸쳐 총 24편의 정보 전달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구성 차원, 내용 제시 차원, 언어 표현 차원, 가독성 편집 차원의 네 가지 차원에서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구성 차원에서 프레젠테이션 작성 시 목차의 제시, 소제목 제시, 출처 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함을 알 수 있었고, 내용 차원에서는 핵심 내용의 요약적 제시에 실패하는 유형을 세분화하여 살펴볼 수 있었다. 언어 표현 차원에서는 비격식적 표현, 번역 표현, 학문적 담화 공동체에서 사용하지 않는 표현들이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가독성 편집 차원에서는 청중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편집 요소를 결정하고 편집해야 함을 살펴볼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