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기 학습자의 학업 및 사회 자아개념 발달에 있어서 성차와 부모의 양육태도 효과The Effect of Gender Difference and Parenting Styles on Learners’ Academic and Social Self-Concept Development During Adolescence

Other Titles
The Effect of Gender Difference and Parenting Styles on Learners’ Academic and Social Self-Concept Development During Adolescence
Authors
송주연노아름
Issue Date
2017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학업자아개념; 사회자아개념; 부모양육태도; 성차; academic self-concept; social self-concept; parenting style; gender difference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21, pp.313 - 33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21
Start Page
313
End Page
33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995
DOI
10.22251/jlcci.2017.17.21.313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시기 학습자의 학업자아개념과 사회자아개념의 발달에 대한 성차와 부모양육태도의 영향을 검증하였다. 먼저 학업자아개념과 사회자아개념의 발달양상을 확인한 후 이에 성차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두 자아개념의 발달에 대한 부모의 수용적 태도와 통제적 태도의 영향력을 검증한 후 이에 성차가 있는지 역시 확인하였다. 분석에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수집한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2005) 자료 중 중학교 1학년부터 3학년에 해당하는 1~3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였다. 최종적으로 6,889명(남학생 3,605명, 여학생 3,284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잠재성장모형과 다집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청소년기 학업자아개념과 사회자아개념은 중학교 3년 동안 지속적으로 감소하였으며 학업자아개념이 더 크게 감소하였다. 사회자아개념의 초기값은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에게서 더 높았지만 학업자아개념의 초기값과 변화율, 사회자아개념의 변화율에서는 성차가 발견되지 않았다. 두 자아개념의 발달에 대한 부모의 영향에서도 성차는 발견되지 않았으며, 학습자는 부모의 수용적 양육태도를 높이 지각할수록 더 높은 학업자아개념과 사회자아개념을 가졌다. 이에 본 연구는 학업자아개념과 사회자아개념의 발달양상과 이에 대한 부모의 역할을 재확인하고 성차가 존재하지 않음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