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부진학생의 학습습관 지도를 위한 PBL 적용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모형 연구A Study on Development Model of Teacher Training Program applied by PBL for teaching study habit to the underachieving students

Other Titles
A Study on Development Model of Teacher Training Program applied by PBL for teaching study habit to the underachieving students
Authors
노정은강경숙
Issue Date
2017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study habit; PBL; in-service training; underachieving students; education priority; 학습습관; PBL; 교사 연수; 학습부진학생; 교육 우선순위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6, pp.107 - 13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6
Start Page
107
End Page
13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6063
DOI
10.22251/jlcci.2017.17.6.107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학습습관 지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습습관 지도의 체계성을 확보하고자 학습습관의 하위 요소에 대한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정리하고, 학습습관의 영역별 접근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교육 내용의 우순 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교사들을 대상으로 학습습관 지도의 실천도와 요구도를 조사하여 IPA 분석을 실시하였고, 이후 학습습관 지도의 과정을 PBL의 과정에 적용해 풀어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 PBL은 문제 상황에 직면한 후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 후, 다른 사례에 적용하며 반성 및 평가의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학습부진 학생을 현장에서 마주하는 문제 상황, 문제의 원인 및 학생의 상황을 이해하는 문제 이해, 학습습관을 지도할 때 필요한 해결 방안의 모색, 유사한 사례에의 적용, 지도 내용 점검 및 반성의 과정을 통해 학습습관 연수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