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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청소년의 학교적응 간의 관계: 희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and Adolescent School Adjustment : Hope as a mediator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and Adolescent School Adjustment : Hope as a mediator
Authors
오연경임정하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심리적 통제; 학교적응; 희망; 청소년; Psychological control; School adjustment; Hope; Adolescent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9, no.3, pp.1 - 1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29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1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6180
DOI
10.19031/jkheea.2017.09.29.3.1
ISSN
1225-1488
Abstract
본 연구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의 관계에서 희망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서울과 강원지역의 중·고등학생 403명을 대상으로 t검증, 상관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청소년의 희망 수준은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학교적응 중 학교교사 요인에서 남학생 집단의 평균이 여학생 집단의 평균보다 높았다. 둘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고 희망을 매개로 하여 학교적응에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쳤다. 즉, 청소년들은 부모의 심리적 통제를 높게 지각할수록 희망 수준이 낮았고, 희망 수준이 낮을수록 학교적응력도 낮았다. 이러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청소년의 희망 및 학교적응의 관계는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청소년이 적응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부모의 심리적 통제를 감소시키고 청소년의 희망을 증진시키는 다양한 개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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