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의ㆍ인성교육 강좌가 사범대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Creativity and Character Curriculum on Creativity and Character for Prospective Teacher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Creativity and Character Curriculum on Creativity and Character for Prospective Teachers
Authors
임정하김경민조은영
Issue Date
2016
Publisher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창의; 인성교육 강좌; 예비중등교사; 창의적 사고력; 창의적 동기 및 태도; 인성; Creativity character education; Creativity; Character; Prospective teachers
Citation
교육문제연구, v.29, no.1, pp.43 - 68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제연구
Volume
29
Number
1
Start Page
43
End Page
6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859
ISSN
1226-786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사범대학의 창의ㆍ인성교육 강좌가 예비교사인 사범대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의 한 사범대학에서 창의ㆍ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한 학기 동안 실시하였다. 해당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 24명을 실험집단으로, 같은 사범대학에서 해당 교과목을 수강하지 않은 학생 19명을 비교집단으로 하여 사전-사후검사 비교집단 설계를 적용하였다. 창의성은 한국판 Torrance 창의력 검사와 창의적 동기 및 태도 검사를 이용해 평가하였고, 인성은 대학생 인성검사를 이용해 평가하였다. 그 결과, 창의ㆍ인성교육 강좌를 수강한 실험집단 학생들의 창의성은 비교집단 학생들과 비교해 볼 때 수강 전에 비해 수강 후에 유의미하게 높아졌고, 인성 수준에서는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창의성은 한 학기의 단기적 훈련을 통해서도 의미 있게 증진될 수 있었으나 인성 함양을 위해서는 보다 중장기적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im, Jung Ha photo

Lim, Jung Ha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