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ㆍ인성교육 강좌가 사범대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Creativity and Character Curriculum on Creativity and Character for Prospective Teachers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Creativity and Character Curriculum on Creativity and Character for Prospective Teachers
- Authors
- 임정하; 김경민; 조은영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창의; 인성교육 강좌; 예비중등교사; 창의적 사고력; 창의적 동기 및 태도; 인성; Creativity character education; Creativity; Character; Prospective teachers
- Citation
- 교육문제연구, v.29, no.1, pp.43 - 6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문제연구
- Volume
- 29
- Number
- 1
- Start Page
- 43
- End Page
- 6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859
- ISSN
- 1226-786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사범대학의 창의ㆍ인성교육 강좌가 예비교사인 사범대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의 한 사범대학에서 창의ㆍ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한 학기 동안 실시하였다. 해당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 24명을 실험집단으로, 같은 사범대학에서 해당 교과목을 수강하지 않은 학생 19명을 비교집단으로 하여 사전-사후검사 비교집단 설계를 적용하였다. 창의성은 한국판 Torrance 창의력 검사와 창의적 동기 및 태도 검사를 이용해 평가하였고, 인성은 대학생 인성검사를 이용해 평가하였다. 그 결과, 창의ㆍ인성교육 강좌를 수강한 실험집단 학생들의 창의성은 비교집단 학생들과 비교해 볼 때 수강 전에 비해 수강 후에 유의미하게 높아졌고, 인성 수준에서는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창의성은 한 학기의 단기적 훈련을 통해서도 의미 있게 증진될 수 있었으나 인성 함양을 위해서는 보다 중장기적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