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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의 소비자-기업-지역사회 협력 사례: 에코맘의 산골 이유식을 중심으로A Case Study on Collaborative Outcomes through Cooperation among Consumer, Company, and Local Community: Ecomom Baby Food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Collaborative Outcomes through Cooperation among Consumer, Company, and Local Community: Ecomom Baby Food
Authors
박철정수연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경영교육학회
Keywords
Collaborative strategy; Cooperation strategy; Local community; Economic value; Social value; Baby food; IT(Information technology); Customer relations; CSV(Creating Shared Value).; 협력전략; 지역사회; 경제적가치; 사회적가치; 이유식; IT; 고객관리; 공유가치창출
Citation
경영교육연구, v.31, no.6, pp.93 - 121
Indexed
KCI
Journal Title
경영교육연구
Volume
31
Number
6
Start Page
93
End Page
12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127
DOI
10.23839/kabe.2016.31.6.93
ISSN
1598-8651
Abstract
[연구목적]사회적기업은 인력과 자금과 같은 기업자원이 부족하여 경영의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다. 본 사례는 이러한 약점을 극복하고 소비자(엄마), 기업, 그리고 지역사회(하동군)이 협력하여 성과를 창출하고 있는 에코맘의 성장과 성공 사례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 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사회적기업인 에코맘의 오천호 대표와 실무진들과의 심층적인 면담을 통해 기업의 전반적인 연혁과 에코맘의 성장을 견인한 소비자, 기업, 지역사회의 협력활동, SNS서비스 활용, 모바일 앱 등 IT기술을 활용한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세계 111번째 슬로시티로 지정된 경남 하동군의 ‘에코맘의 산골이유식(대표 오천호)’은 지역에서 생산되는 유기농산물을 사용해 단계별이유식을 제조하는 기업이다. ‘에코맘은 자사의 온라인/모바일 홈페이지 및 SNS(블로그,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등 IT의 활용, 고객과의 소통, 그리고 지역밀착협력을 통해 양적 성장을 이루고 있다. 더불어 지역주민을 고용하고, 지역경제와 상생하는 성공적인 사회적 기업이 되었다. [연구의 시사점]에코맘은 사회적기업의 창업과 성공적인 시장진입의 좋은 성공사례로 고객과 시장을 창출하고, 고객과의 소통함으로써 지속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을 뿐 아니라, 지역민의 고용 및 지역경제의 성장까지 견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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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Cheol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글로벌경영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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