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서비스품질, 고객만족, 기관성과, 사회성과의 구조적 관계분석: A 공공기관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Effects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Authors
오현복남미향이경숙박인우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인력개발학회
Keywords
교육서비스품질; 고객만족; 기관성과; 사회성과; 공공분야 교육; Educational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Educational performance
Citation
HRD연구, v.17, no.1, pp.1 - 29
Indexed
KCI
Journal Title
HRD연구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4943
DOI
10.18211/kjhrdq.2015.17.1.001
ISSN
1229-5086
Abstract
연구의 목적은 공공기관의 교육서비스품질 4가지 차원인 상품품질, 전달품질, 환경품질, 사회품질이 고객만족을 통하여 기관 및 사회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공공부문의 교육서비스품질과 성과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3년도 기획재정부가 주관하여 실시한 고객만족도조사 중 설립목적이 교육훈련으로 분류된 A 공무원 교육훈련기관의 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를 위한 조사방법은 7점 척도를 사용하여 개발된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한 설문조사였으며 분석대상 표본은 총 470명이었다. 자료의 분석방법으로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및 경로분석을 실시하여 각 변수 간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분석도구는 SPSS17.0과 AMOS 20.0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상품품질, 사회품질, 그리고 환경품질은 고객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기관 및 사회성과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모든 경로에서 사회품질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전달품질은 고객만족 및 기관 및 사회성과에 직・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