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구전연구에 관한 문헌적 고찰: 2004-2014 국내 마케팅 학술지를 중심으로A Critical Review of Word-of-Mouth Research: Korean Journals Published between 2004 and 2014

Other Titles
A Critical Review of Word-of-Mouth Research: Korean Journals Published between 2004 and 2014
Authors
류강석유시진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마케팅학회
Keywords
Word-of-Mouth; WOM Generation; WOM Effects; Rewarded WOM; Social Networks; 구전; 구전발생; 구전효과; 보상된 구전; 사회연결망
Citation
마케팅연구, v.30, no.1, pp.145 - 176
Indexed
KCI
Journal Title
마케팅연구
Volume
30
Number
1
Start Page
145
End Page
17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094
ISSN
1229-456X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분야의 주요 국내 학술지인 마케팅연구, Asia Marketing Journal(구: 한국마케팅저널), 소비자학연구, 경영학연구 등에 최근 10년간 게재된 구전과 관련된 논문을 대상으로 문헌고찰을 실시하여,주요 연구결과를 정리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저자들은 그 동안의 연구를 크게 (1) 구전의발생 및 정보의 전달, (2) 구전의 효과 및 정보의 수신, 그리고 (3) 보상된 구전과 사회연결망 등 세 흐름으로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국내학술지에 게재된 구전에 관한 연구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연구주제와 방법론도 다양해지고 있다는 결과를 발견하였다. 특히, 소비경험과 품질, 서비스 실패, 소비자 및 상황요인, 구전차원 및 유형, 메시지특성 등 다양한 변수들이 구전발생의 선행 및 영향요인 혹은 구전효과의 조절요인으로 다루어졌다. 더불어, 보상된 구전과 사회연결망에 대한 연구는 이 기간 동안 새로이 부각된 주제이며, 최근에는 온라인 구전 연구가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구전의 발생 및 온라인 구전에고유한 요인의 파악, 구전의 발생과 효과 혹은 소비자반응과 기업성과를 아우르는 전체모형에 대한 고찰, 그리고연구방법과 관련하여 현장실험, 2차 자료, 복수의 연구방법론 활용 등이 향후 연구방향 및 주제로서 제안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o, Shi Jin photo

Yoo, Shi Jin
경영대학 (경영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