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 개발 논리의 교과별 적합성 검토: 캐나다 온타리오 주 언어과와 과학과 교육과정 문서 분석을 통한 탐색Suitability Analysis of the 2015 Korean National Curriculum Revision Rationale Applied to Subjects: Exploring through the Ontario Language and Science Curriculum Documents Analysis
- Other Titles
- Suitability Analysis of the 2015 Korean National Curriculum Revision Rationale Applied to Subjects: Exploring through the Ontario Language and Science Curriculum Documents Analysis
- Authors
- 임유나; 홍후조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교육과정학회
- Keywords
-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 개념; 빅 아이디어; 이해중심 교육과정; 온타리오 주 교육과정;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core concept; big idea; Understanding by Design (UbD); Ontario Canada Curriculum
- Citation
- 교육과정연구, v.33, no.3, pp.125 - 14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과정연구
- Volume
- 33
- Number
- 3
- Start Page
- 125
- End Page
- 14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172
- DOI
- 10.15708/kscs.33.3.201509.006
- ISSN
- 1229-3202
- Abstract
- 본 연구는 현재 진행 중에 있는 2015 개정 교육과정 개발에서 총론이 제시하는 기본 논리로 드러나고 있 는 핵심 개념, 빅 아이디어, 일반화된 지식 등을 중심으로 교과교육과정을 재구조화 하자는 것이 과연 ‘모든’ 교과에 타당한 것인가를 검토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핵심 개념과 빅 아이디어 중심의 내용 구성을 띠고 있는 온타리오 주 과학과 교육과정 문서와 비교 대상으로서 언어과 교육과정 문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과학과 교육과정은 핵심 개념과 빅 아이디어가 지식의 상위 체계에 놓이고, 교육내용은 핵심 개념과 빅 아이 디어에 따른 하위 지식 및 지식을 이해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탐구적 기능들을 종합적으로 진술하는 체계 를 택하고 있는데 반해, 같은 주의 교육과정 문서임에도 불구하고 언어과 교육과정은 과학과와 달리 언어사용 기능 습득이 중심이 될 수 있는 교육내용 진술 체계를 가지고 있었다. 각 교과는 서로 다른 목적과 특성을 가 지고 있고, 교과별 교육과정기준 문서는 이를 잘 구현해 줄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이 마땅하기 때문에, 본고 에서는 아무리 좋은 논리일지라도 어떤 하나의 논리를 모든 교과에 다 적용하려는 것은 과잉일반화의 오류를 범하여 교과교육을 왜곡시키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하였다. 총론은 각론에 교과 고유의 목적이나 특성에 따라 최적한 선정과 조직의 논리를 개발, 적용하도록 권고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것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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