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이공계 진로의식 신장을 위한 초등 5~6학년용 설계기반 미래 유망직업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Development and Application Effect of Design−based STEAM Program for Boosting the Career Consciousness of 5~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Natural Sciences and Engineering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Effect of Design−based STEAM Program for Boosting the Career Consciousness of 5~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Natural Sciences and Engineering
Authors
임유나민부자홍후조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과학교육학회
Keywords
science and technology; STEAM; biotechnology and medical engineering; design-based; natural sciences and engineering career; career education; curriculum reconstitution; program development; 과학기술; 융합인재교육(STEAM); 생명 ․ 의공학; 설계기반; 이공계 진로; 진로교육; 교육과정 재구성; 프로그램 개발
Citation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35, no.1, pp.73 - 8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ume
35
Number
1
Start Page
73
End Page
8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261
DOI
10.14697/jkase.2015.35.1.0073
ISSN
1226-5187
Abstract
본 연구는 생명 ․의공학 관련 분야의 미래사회 유망직업 가운데 초등학교 5~6학년의 교과 내용과 연계가 가능한 직업들을 선정, ‘설계기반 미래 유망직업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타당성과 효과성을 확인한 것이다. 각 프로그램은 2009 개정 교과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교과별로 통합이 가능한 성취기준들을 추출한 후, 과학 ․기술 ․공학의 최신 이슈를 포함하고 STEAM 준거(틀)에 따라 집단 숙의를 거쳐9개월간 개발되었다. 또한 생명 ․ 의공학 관련 직업을 창의적 설계가강조된 모의적인 형태로 진로를 체험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이공계진로를 탐색하고 관련 진로에 대한 인식과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하였다. 프로그램의 검증 단계에서 STEAM 리더 스쿨에 적용한 결과,프로그램의 내용과 수준이 적합하고, 이공계 관련 직업에 대해 모의적인 경험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관심을 끌어낼 수 있었다는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또한 현장적용 과정을 통해 자료의 완성도를높일 수 있었다. 최종 개발된 STEAM 프로그램을 다른 학교의 일반학급에 투입한 결과, 초등학생들의 이공계 진로의식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기존의 과학 수업에비해 STEAM 프로그램 적용 수업에 대한 학생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교과교육과정 내용 기준이 더욱핵심적인 지식 및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대강화될 필요성, 교육과정재구성의 편리성을 높일 수 있도록 ‘통합을 위한 기준’의 제공,STEAM 프로그램을 재구성 또는 조직하고 수업을 할 수 있는 교사의능력 개발, STEAM과 같은 정책이나 프로그램의 효과를 얻기 위해장기간의 지속적인 지원의 필요성, 교과내에 통합된 진로교육의 강화등이 필요하다는 제언을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