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평등과 수월성을 고려한 중국의 정보교육과정China’s informatics curriculum to consider equality and excellence

Other Titles
China’s informatics curriculum to consider equality and excellence
Authors
김자미이원규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cs curriculum; China; 국가 교육과정; 정보교육과정; 중국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8, no.2, pp.11 - 20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11
End Page
2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687
DOI
10.32431/kace.2015.18.2.002
ISSN
1598-5016
Abstract
국가 교육과정의 구성은 교육 전반의 평등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의 평등은 획일적인 동일성 뿐 아니라 공정성의 관점에서도 논의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중국의 정보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평등과 수월성을 어떻게 고려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중국은 2000년개정된 정보교육과정을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다. 국가 수준에서는 교수내용과 평가에 도움이 되는내용이 제공되며, 그 내용에 근거하여 각 지역 교육과정이 완성된다. 중국은 의무교육과정에서는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평등을 고려하고있으며,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요구와 능력을 반영할 수 있는 수월성의 관점으로 진행되고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진행 중인 S/W 교육에 대한 논의와 교육과정 구성에서 어떤 숙의가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WON GYU photo

LEE, WON GYU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