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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교사의 창의ㆍ인성 교수효능감 척도 개발 연구Development of Creativity and Character Teaching-Efficacy Instrument for Prospective Teachers

Other Titles
Development of Creativity and Character Teaching-Efficacy Instrument for Prospective Teachers
Authors
임정하김경민조은영
Issue Date
2015
Publisher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예비교사; 창의; 인성; 교수효능감; 척도개발; 창의성; 인성; creativity and character; teaching-efficacy; prospective teachers; instrument
Citation
교육문제연구, v.28, no.4, pp.27 - 44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제연구
Volume
28
Number
4
Start Page
27
End Page
4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860
ISSN
1226-7864
Abstract
본 연구는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창의ㆍ인성 교수효능감 척도를 개발하고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서울에 소재한 K대학교 사범대학의 재학생 329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이용해 요인분석과 상관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ㆍ인성교육의 기본틀(문용린, 최인수, 2010)을 근거로 40개의 예비 문항을 구성하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총 28문항을 최종 문항으로 선정하였다. 예비교사의 창의ㆍ인성 교수효능감 척도는 3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하위요인은 창의ㆍ인성교육 요인 7문항, 창의성교육 요인 9문항, 인성교육 요인 12문항으로 나타났다. 둘째, 최종 확정된 문항을 이용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형 적합도 지수가 수락가능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창의ㆍ인성 교수효능감 척도의 내적 합치도와 반분 신뢰도는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넷째, 예비교사의 창의ㆍ인성 교수효능감과 창의적 동기와 태도 및 인성 수준과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창의적 동기 및 태도, 인성 수준이 높을수록 창의ㆍ인성 교수효능감도 높은 경향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교사의 창의ㆍ인성 교수효능감 척도가 신뢰할 수 있고 타당한 평가도구라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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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m, Jung 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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