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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스크린 시대에 종이신문 부수 확장을 위한 경품제공 전략의 경제성Economies of Promotion Gifts in the Newspaper industry in the era of N-Screen

Other Titles
Economies of Promotion Gifts in the Newspaper industry in the era of N-Screen
Authors
김대원김성철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지역언론학회
Keywords
N-스크린; 신문 산업; 경품제공 전략; 게임이론; 양면시장; N-Screen; Newspaper industry; Strategy of promotion gifts; Game Theory; Two-side Market Theory
Citation
언론과학연구, v.15, no.2, pp.141 - 164
Indexed
KCI
Journal Title
언론과학연구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141
End Page
16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6014
ISSN
1598-2653
Abstract
본 연구는 N-스크린 시대에 종이신문의 부수 확장을 시도하기 위한 신문사의 경품제공 전략의 경제성을 고찰했다. 두 신문사를 참여자로 설정한 게임을 통해 양사 모두 경품을 제공하는 전략의 조합에서 게임이론에서 말하는 내쉬 균형(Nash equilibrium)이 성립됨이 확인됐다. 경품제공 전략의 기대수익이 영(零)이 되는 손익분기점을 저항선으로 규정할 때 1차 저항선은 구독료 매출액, 2차 저항선은 구독료 매출액과 광고수익을 합한 금액으로 추정된다. N-스크린 환경에서는 종이신문의 구독료 매출이나 신문의 광고수익 모두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종이신문의 부수 확장을 위한 신문사의 경품제공 전략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으며 그 지속 가능성도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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