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요소 기반의 객체지향 개념 학습에 대한 수업 사례 연구A Case Study on Course Game Based Elements for Learning Object-Oriented Concepts
- Other Titles
- A Case Study on Course Game Based Elements for Learning Object-Oriented Concepts
- Authors
- 김용천; 장윤재; 윤일규; 김자미; 이원규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객체지향 개념; 프로그래밍; 사례 연구; Object-Oriented Concepts; Programming; Case Study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7, no.5, pp 1 - 13
- Pages
- 1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17
- Number
- 5
- Start Page
- 1
- End Page
- 1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9816
- DOI
- 10.32431/kace.2014.17.5.001
- ISSN
- 1598-5016
2733-9785
- Abstract
- 프로그래밍 교육은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활용하여 우리 생활 속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경우 우리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문제 또는 객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때문에 생활 속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객체지향 개념을 친숙한 형태로 학습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학생들이 친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학습 도구가 필요하다는 것, 둘째 프로그래밍 구현 전에, 충분히 사고하고 개념을 습득할 필요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초보 학습자가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학습에 도움이 되는 학습 방법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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