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발전교육(ESD)을 위한 가정생활의 자원관리와 자립 영역 교수‧학습지도안 개발: 의복관리와 재활용 내용을 중심으로Development of a teaching‧learning plan of the ‘Clothing and recycle’ units for the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a teaching‧learning plan of the ‘Clothing and recycle’ units for the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 Authors
- 배윤영; 이윤정; 김경민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지속가능발전교육(ESD); 2015개정 교육과정; 가정생활; 의복관리와 재활용; 교수‧학습지도안;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2015 revised curriculum; field of home life; Clothing management and recycle; teaching‧learning plan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 pp.123 - 14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0
- Number
- 1
- Start Page
- 123
- End Page
- 14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603
- DOI
- 10.22251/jlcci.2020.20.1.123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이 중‧고등학교 현장에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중등 가정교과의 자원관리와 자립 영역 중 ‘의복관리와 재활용’ 단원에서 활용 가능한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핵심내용 및 역량을 기준으로 2015 개정 중등 기술‧가정 교과서의 가정생활 영역 내용을 분석하였고, 2015 개정 교육과정 중 가정생활 영역의 의복관리와 재활용 단원을 위한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하였으며, 전문가 검증을 통해서 교수‧학습지도안 개발의 타당성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완성 단계에 반영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 가정교과에서는 지속가능발전교육(ESD)과 관련된 내용이 교과 전반에 걸쳐 포함되어 있었다. 둘째, 블록타임제를 활용하여 의복관리와 재활용 단원에서 시행할 수 있는 교수‧학습지도안은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역량을 잘 포함하고 있으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구매 선택이 다른 사람 또는 환경에 영향 미칠 수 있음을 이해하고, 향후 지속가능한 의생활 실천 방안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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