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을 위한 가정생활의 자원관리와 자립 영역 교수‧학습지도안 개발: 의복관리와 재활용 내용을 중심으로Development of a teaching‧learning plan of the ‘Clothing and recycle’ units for the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Other Titles
Development of a teaching‧learning plan of the ‘Clothing and recycle’ units for the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Authors
배윤영이윤정김경민
Issue Date
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지속가능발전교육(ESD); 2015개정 교육과정; 가정생활; 의복관리와 재활용; 교수‧학습지도안;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2015 revised curriculum; field of home life; Clothing management and recycle; teaching‧learning plan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 pp.123 - 14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1
Start Page
123
End Page
14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603
DOI
10.22251/jlcci.2020.20.1.123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이 중‧고등학교 현장에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중등 가정교과의 자원관리와 자립 영역 중 ‘의복관리와 재활용’ 단원에서 활용 가능한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핵심내용 및 역량을 기준으로 2015 개정 중등 기술‧가정 교과서의 가정생활 영역 내용을 분석하였고, 2015 개정 교육과정 중 가정생활 영역의 의복관리와 재활용 단원을 위한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하였으며, 전문가 검증을 통해서 교수‧학습지도안 개발의 타당성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완성 단계에 반영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 가정교과에서는 지속가능발전교육(ESD)과 관련된 내용이 교과 전반에 걸쳐 포함되어 있었다. 둘째, 블록타임제를 활용하여 의복관리와 재활용 단원에서 시행할 수 있는 교수‧학습지도안은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역량을 잘 포함하고 있으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구매 선택이 다른 사람 또는 환경에 영향 미칠 수 있음을 이해하고, 향후 지속가능한 의생활 실천 방안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on Jung photo

Lee, Yoon Jung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