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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가정과교사를 위한 통일대비 가정생활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Family Life Culture Education Program in Preparation for the Reunification of Korea aimed at Pre-Service Home Economics Teachers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Family Life Culture Education Program in Preparation for the Reunification of Korea aimed at Pre-Service Home Economics Teachers
Authors
이윤정김유경송지은안순희이연숙이예영이하나임정하정순화정민영한영선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pre-service teachers; North Korean family life culture; School education program in preparation for the unification of Korea; 예비교사; 북한가정생활문화; 학교 통일대비 교육 프로그램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9, no.1, pp.125 - 14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29
Number
1
Start Page
125
End Page
14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337
DOI
10.19031/jkheea.2017.03.29.1.125
ISSN
1225-1488
Abstract
본 연구는 예비 가정과교사들의 남북한 간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도와 수용을 고양시킴으로써 중등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북한의 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문헌고찰을 통하여 북한의 가정생활문화의 전반적 측면들을 반영하도록 내용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교사양성기관의 가정교육과 학부학생들 35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프로그램은 15차시의 150분짜리 수업으로 구성되었다. 첫 3회의 수업은 가정생활문화와 다문화주의를 정의하고, 남북간의 관계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포함하는 도입 수업으로 이루어졌다. 이후의 9차시 동안에는 북한의 가정생활문화를 5개의 영역(소비 및 여가생활, 가족생활 및 양육, 식생활, 주생활, 의생활)으로 나누어 다루었다. 마지막 2차시 동안에는 예비교사들이 설계한 교수-학습과정안을 가지고 수업실연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프로그램의 평가를 위하여 사전-사후 검사가 실시되었으며, 전반적인 교수 효능감과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도의 변화를 대응표본 t-검증으로 검증하였다. 사전-사후 검사의 결과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은 예비교사들의 남북한 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고양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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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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